Home >> 치과클리닉 > 입냄새
입 냄새를 주소로 내원한 환자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입냄새의 발생원인은 구강 내에 있었던 경우가 전체의 85- 90% 나머지는 축농증, 비염 등 코 질환이나 간 콩팥 위장 허파 등의 병 때문에 생깁니다. 구강 내 원인인 경우에는 공기를 싫어하는 ‘혐기성 세균’이 입안의 단백질을 분해해 휘발성 황화합 물을 만드는데 이것이 불쾌한 냄새를 야기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입냄새는 염증이 심하고 치태와 설태가 많을수록, 침이 적을수록 심해집니다. 어린이의 경우 충치가 없는데도 입냄새가 난다면 ‘어린이 잇몸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잇몸병은 어른에게만 있다고 생각하지 쉽지만 비스킷, 크래커 등 과자를 많이 먹는 아이에게도 잘 생깁니다.
치아우식증(충치)이나 치주병이 있으면, 그 질병이 있는 부위의 세균으로 인하여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계에 병이 있는 경우, 소화기 특히 위장에 서식하는 미생물로 인하여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아와 치은이 모두 건강하고, 전신적인 질환도 없을 경우에는 대개 혀의 뒷부분의 구강위생이 불량해서 입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칫솔질교육
칫솔질을 잘하면 확실히 입 냄새는 줄어들므로, 잇몸이 좋은 사람은 회전 법으로, 잇몸이 좋지 않은 사람은 치간 자극 칫솔질(Tooth pick)법을 이용하여 칫솔질을 하도록 합시다.
칫솔질만으로는 입냄새가 충분히 줄어들지 않으므로 반드시 혓솔질을 같이 하도록 합니다.
2. 구강병의 치료
치아우식증(충치)과 치주병을 비롯한 구강 내에서 세균이 번식할만한 모든 병소는 치료하도록 합시다.
3. 전신질환 (위장병등)의 치료
내과의와 상담하여 치료 받도록 합시다.
4. 심리치료
입 냄새는 개인의 주관에 따라 적은 입 냄새에도 심각한 문제를 느끼는가 하면, 입 냄새가 좀 나도 아무렇지도 않게 느낄 수 있습니다.
치료와 함께 대인관계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